- 담당교수 : 김 정
- 실험실 전화번호 : 010-510-1531
- 실험실 위치 : 제 8공학관 8109, 8110호
- 홈페이지 : http://dsal.pusan.ac.kr
최근 항공기의 구조를 이루는 재료에 있어 고강도와 경량화를 동시에 이룩하는 것이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는 추세에 따라, 가볍고 더 단단한 재료의 개발과 해당 재료를 운송수단의 목표 형상에 잘 맞아 떨어지게 만들어 낼 수 있는 판재 성형 공정이 요구되고 있다.
특히 고속으로 운용되는 항공기의 경우 운용 중 잦은 진동과 강한 외력에 노출되는데, 기존 재료의 고유한 성질인 정적 물성(Static Material Properties)과 부수적으로 동적 물성(Dynamic Material Properties)을 함께 고려하여 재료의 적용을 신중히 결정하여야 한다. 본 연구실에서는 상기의 요구사안을 만족시키기 위해 항공기의 동체로 활용되고 있는 고강도강, 알루미늄 재료의 고속 물성을 실험, 유한요소해석, 여러 가지 딥러닝 기법을 통해 획득, 비교, 검증하는 연구를 수행한다.
또한 동적 물성을 접목시킬 수 있는 고속 성형 실험 및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비교 검증함으로써, 기존 성형 방식 대비 더 나아진 성형성과 강도를 평가하는 연구를 수행하여 항공기에 적용시킬 수 있는 구조물을 성형하는 방식과 재료를 상기 추세에 맞춰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
특히 고속으로 운용되는 항공기의 경우 운용 중 잦은 진동과 강한 외력에 노출되는데, 기존 재료의 고유한 성질인 정적 물성(Static Material Properties)과 부수적으로 동적 물성(Dynamic Material Properties)을 함께 고려하여 재료의 적용을 신중히 결정하여야 한다. 본 연구실에서는 상기의 요구사안을 만족시키기 위해 항공기의 동체로 활용되고 있는 고강도강, 알루미늄 재료의 고속 물성을 실험, 유한요소해석, 여러 가지 딥러닝 기법을 통해 획득, 비교, 검증하는 연구를 수행한다.
또한 동적 물성을 접목시킬 수 있는 고속 성형 실험 및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비교 검증함으로써, 기존 성형 방식 대비 더 나아진 성형성과 강도를 평가하는 연구를 수행하여 항공기에 적용시킬 수 있는 구조물을 성형하는 방식과 재료를 상기 추세에 맞춰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
최근연구과제
- 고속성형한계선도 기반의 성형성 평가를 통한 고속성형기술 플랫폼 구축 (한국연구재단)
- 굴삭기용 전자식 조이스틱 개발 (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)
- 액중방전성형(EHF) 공정을 이용한 고속 변형률 동적 재료물성 평가 (한국연구재단)
- 대면적 Frame 구조 최적화 기술 개발 (삼성디스플레이주식회사)
- 연료전지 금속분리판 성형(EMF공법) 기술개발 ((주)노바)
- STS 액중 방전 성형 해석 및 성형성 검증 ((주)LG전자)
- 전자기장을 이용한 성형해석 기술 개발 ((주)현대엔지비)